| | |  
  스포츠 다이빙 소개
  스포츠 다이빙 과정
  테크니컬 다이빙 소개
  테크니컬 다이빙 과정
  DAN 산소공급자 과정
  이달의 교육

스쿠바 리포트(Scuba Report)
트라이믹스(Trimix) 다이빙

◈ 교육 > 스포츠 다이빙(Scuba Diving) 소개

인간은 오랜 옛날부터 바다에서 물고기를 사냥하고 해조류를 채취하여 식량으로 이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잠수를 시도해왔다.
잠수는 생계 수단은 물론 해양 개발이나 전투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면서 점차 레저 활동의 한 분야로 자리잡게 되었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잠수를 더 안전하게 만들었고 잠수 장비를 보다 대중화 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오늘날의 잠수는 정밀한 장비와 안전한 교육 프로그램 덕분에 과거의 소수 용감한 남성들의 모험적인 스포츠라는 이미지를 탈피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고 즐겁게 경험할 수 있는 대중적인 레저로 자리를 잡고 있다.

잠수의 종류

스킨 다이빙은 수경과 오리발 등의 간단한 장비를 이용하여 잠시 숨을 참으면서 10m 미만의 낮은 수심과 수면을 왕복하며 즐기는 잠수를 말하며, 스노클(Snorkel)을 이용하여 호흡하기 때문에 스노클링(Snorkeling)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쿠바 다이빙은 수중에서 호흡할 수 있는 스쿠바(SCUBA) 장비를 이용하여 수십 분 동안 수심 30m 미만의 바닷속을 여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스킨 다이빙은 적은 경비로 시작할 수 있으며 교육시간도 짧기 때문에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바다 여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스쿠바 다이빙이 제격이다.

 

스쿠바 다이빙이 다른 레저나 스포츠와 크게 구분되는 점은 인간이 생활하고 있는 공기를 떠나 물 속에서 활동한다는 점이다.
다이버는 수중세계에서 무중력과 같은 공간 이동의 자유로움을 느낄수 있으며 육지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생물들을 만나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잠수를 이용한 활동은 매우 다양하다. 단지 수중 경치를 구경하는 것 이외에도 침몰선을 방문하거나 야간에 잠수하여 야행성 동물을 만날 수도 있고,
수중 카메라를 이용하여 아름다운 수중 생물들을 동료들에게 소개할 수도 있다

 
SCUBA 다이빙 교육
스킨 다이빙/스쿠바 다이빙을 즐기기 위해서는 사전에 정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다이빙 교육은 각 교육 단체가 인정하는 정식 강사에게 받아야 하며 다이빙 숍에 가면 만날 수 있다.
스쿠바 다이빙이 특별한 체력이나 정신력을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때로는 조류를 거슬러 수영하거나 무거운 장비를 운반해야 하는 등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으므로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해야 한다

스쿠바 다이빙 교육은 3 단계로 실시된다.
1. 이론 강습 : 첫 단계인 이론 교육과정에서는 강의를 통하여 다이빙에 필요한 기초적인 잠수이론을 설명한다.
2. 수영장 실습 : 수영장 교육과정은 다이빙에 필요한 기초 잠수 기술과 관련 장비의 사용법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진다.
3. 바다 실습 : 마지막 단계인 바다실습 교육은 수영장에서 습득한 기술을 응용하여 실제 잠수환경에서 적용하고 다이빙 능력을 터득하는 단계이다.

이 3단계를 마치고 나면 다이빙 교육과정이 완성된다.

 
스쿠바 다이빙 교육은 초보자에서부터 숙련된 다이버까지 교육 등급이 구분되어 있으며 각 등급별로 앞 단계의 인증서를 취득해야만 다음 단계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1. 오픈워터 다이버 (Open Water Diver)
2. 어드밴스드 다이버 (Advanced Diver)
3. 레스큐 다이버 (Rescue Diver)
4. 다이브 마스터 (Dive Master)
 
오픈워터 또는 어드밴스 다이버 교육을 받고 다이빙에 숙달된 후에는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 대심도(deep) 다이빙
- 동굴 다이빙
- 침몰선 다이빙
- 야간 다이빙
- 얼음 다이빙
- 수중촬영
- 인양 등의
스페셜티 과정(Specialty Course)의 다이빙을 배울 수 있다.
 

다이빙 활동

다이빙 강습을 마친 뒤에도 홀로 바다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클럽 단위로 활동하거나 투어를 주관하는 강사 또는 현지 가이드의 안내를 받아야만 안전한 다이빙을 할 수 있으며, 상당한 기간 동안은 강사나 클럽의 선배 다이버들과 동행하며 점진적으로 실력을 쌓아야 한다.

그러므로 다이빙은 처음 배우는 초심자들은 강사를 선택하거나 자신이 가입하여 활동하고자 하는 클럽을 선택할 때 강사 또는 클럽의 성격을 잘 이해한 뒤 자신이 추구하는 다이빙의 목표와 일치하는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aquatek@aquatek.co.kr Tel. 02-487-0894 Fax. 02-487-6376
서울특별시 강남구 포이동 195-1번지 조이빌딩 201호 (우)135-962
Copyright 2003(C) aquatek All right reserved